앞으로 1339번의 응급의료 상담전화를 119가 대신한다.
보건복지부(장관 진영)는 지난 22일부터 응급의료 상담전화 1339 번호는 사용할 수 없고, 119 전화에서 24시간 응급의료상담과 병·의원·약국 안내 서비스를 전담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소방방재청은 국민의 편의를 위해 지난해 6월 22일부터 응급의료상담 번호인 1339를 폐지하고 대국민 인지도가 높은 소방방재청의 119 번호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당초 전화는 번호 통합 후 1년간 한시적 경과조치로 1339 전화 시 119로 자동연결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이달 22일부터 자동연결서비스는 종료되고, 119 번호만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119에서 응급의료상담부터 구급차 출동까지 한 번에 요청이 가능하다”며 응급상황에서 119 전화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을 연 의료기관과 약국, 응급실 대기환자 현황 등은 응급의료정보센터 사이트(www.e-gen.or.kr)나 응급의료정보제공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든지 편리하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