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를 돌아보면 보람과 아쉬움이 함께 교차하는 한 해였습니다.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학생들에게 하나라도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정규 교육과정 외에 30여개의 유·무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많은 영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새해에는 더 좋고 더 많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해 교육을 설계하면서 학부모 및 지역사회를 비롯한 교육가족 여러분께 제언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교육은 다양한 환경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계속 변화해 왔습니다. 그러나 교육의 기본은 변함없이 사랑과 존중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생은 선생님을 신뢰하고 존경하는 바른 인성으로 큰 비젼을 가슴에 품고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태도를 갖고, 국제적 안목과 자기 주도적 방법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인내와 끈기로 노력하여 각기 지니고 있는 개성과 재능을 발현하여 글로벌 역량을 기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는 제자사랑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학생을 인격체로 대하며 자식처럼 사랑하고 개성과 재능을 존중하며 전문적 지도기술을 연마하여 성실로써 가르치고 본을 보임으로써 조력자요 안내자로서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학생을 성숙한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부모 및 지역사회를 비롯한 모든 교육가족은 건전한 교육적 비판과 참여를 통해 한마음으로 돕고 지원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제각기 역할을 다할 때 참다운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학교는 교육 수요자를 만족시키고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요자에게 보편적이고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과 다양한 경험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학생의 다양성과 개인차를 인정하고 고려하여 줄 세우기 교육이 아닌 각자의 개성, 기량, 적성, 취미, 재능을 발현하도록 도우며, 뿐만 아니라 소수의 약자 즉, 장애아(특수아), 극빈층 아동이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하고 학습 부진아동이 나오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며 다문화 아동의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의 원활한 적응을 적극 도와야 합니다.
그리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행복한 학교생활을 통하여 큰 비젼과 긍정적 태도로 타고난 재능과 개성을 계발하고 바른 인성, 풍부한 감성과 지식으로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뜨거운 열정과 다양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조화시켜 푸른 꿈을 심어주어, 각 분야에서 고장과 나라를 빛내는 뛰어난 글로칼 인재(Global+Local Talent)로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봉동초등학교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재육성의 산실입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하나가 되어 헐뜯고 험담이나 하는 방관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요. 협조자가 되어서 발전적인 비판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제시하고 교육공동체간의 유대를 강화하여 교육수요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통하여 큰 꿈(비젼)을 갖고 원만한 끈(교우관계)을 형성하고 바른 꼴(올바른 자세 및 태도)로 꾀(지혜와 창의력)와 끼(뜨거운 열정)와 깡(인내와 노력)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글로칼 인재로서 성공적인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줍시다.
앞으로 우리 봉동초등학교는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변화요구에 피동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를 탈피하고 지역사회의 특성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학교교육현장의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희망찬 새해에는 학교와 학부모 및 지역사회를 비롯한 교육공동체 모두가 소통과 이해를 증진시키고 건전한 교육적 비판과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고 적극 지원하여 희망찬 봉동교육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이봉로 =봉동초등학교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