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투어패스’를 중심으로 역점 추진 중인 전북형 관광산업인 ‘토탈관광시스템’ 구축이 가시권에 들어섰다. 도는 도내 14개 시·군을 한데 묶어 관광패스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 이른바 ‘전북투어패스’를 전주시와 완주군의 시범사업을 거쳐 전 시·군으로 확대하기 위한 최종 점검 작업에 들어갔다. 또 각 시군별 특화된 관광 명칭을 확정하고 브랜드를 통합해 전 방위 관광마케팅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한국체험 1번지, 전라북도’ 통합브랜드 개발에 이어 빠르면 오는 11월 전북투어패스를 도내 14개 시군으로 확대 적용, 일반 관광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전북형 관광산업 육성정책인 ‘전북투어패스’는 이미 행정자치부의 정부 3.0 국민디자인 특화과제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패스사업’ 도입 등 전국 관광모델로 부상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지난 5일 전주전통문화관 놀이마당에서 송하진지사를 비롯해 도내 국회의원, 14개 시장·군수, 도의원, 공무원, 사회단체장,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체험 1번지 전라북도’란 이름의 토탈관광 전북투어패스 브랜드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에서는 토탈관광시스템의 핵심 사업인 ‘전북투어패스’ 브랜드 개발의 의미와 함께 전라북도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와 14개 시군별 특화 브랜드가 각각 공개됐다. ‘전북투어패스’ 통합관광브랜드는 14개 시군의 전통문화, 생태자원, 농산어촌의 자원적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연계관광을 상징하는 대표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전북투어패스는 빠르면 오는 11월 일반 판매를 목표로 현재 가맹점(자유이용시설, 음식점과 숙박업소 등 특별가맹점)을 확대 점검하고 있으며 특히 온-오프라인 판매처 네트워크를 꼼꼼히 구축하는 막바지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투어패스 브랜드는 14개 시·군과 연계하고 확장성 높은 브랜드 네임으로 전략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하나된 전라북도 관광이미지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라북도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통해 전북관광(경제)의 선순환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종편집: 2025-06-24 1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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