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시내버스 노사대표들이 원탁에 둘러앉아 노사갈등과 노선개편 등 근본적인 버스문제 해결에 나섰다.
전주시는 지난 19일 운송사업자와 운수종사자, 전주시의원,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장애인·노인, 교통약자, 학생 및 학부모 단체, 언론인, 회계사, 노무사, 일반 시민 등 33명으로 구성된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이는 1968년 시내버스 운행 이후 46년 만에 처음이며, 버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협의체가 구성된 것도 전국적으로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는 노·사 또는 노·노간 이견과 갈등에 대한 협상(안) 제시, 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방안, 운송사업자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쟁점사항에 대한 심의·조정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노선개편 및 지간선제, 승강장 설치기준, 운영체계 개선 등 시내버스와 관련해 시민불편이 예상되는 사안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고 결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타협위원회 내에 노사화합 분과와 운영체계 분과 등 분과별 실무위원회를 구성, 보다 체계적으로 버스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 구성 및 운영조례(안)’을 내년 상반기 중에 제정할 방침이다.
특히 출범식에 앞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신성·전일·제일·호남·시민 5개 노·사대표는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와 관련 ‘대시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사정 협약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들은 협약서를 통해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을 상호 신의성실하게 이행한다’고 결의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오늘은 시내버스 운행 이후 46년 만에 사장단과 근로자, 의회, 교통이용자, 언론, 시민단체 등 한 자리에 모인 역사적인 날”이라며 “시내버스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첫 걸음을 뗐지만 앞으로 험난하고 힘든 과제를 대타협위원회에서 현명하게 풀어낼 수 있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시는 민선6기 출범 이후 시내버스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한 가운데 지난 7월부터 노·사 및 장애인, 노인, 학부모, 시민단체, 일반인 등 직능·단체별로 40여회에 걸친 간담회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시내버스 대타협위원회를 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